티스토리 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어수선한 가운데 코로나 관련해서 끊임없이 가짜뉴스와 잘못된 소문이 나돌고 있다고 하는데요. WHO(세곕보건기구)의 조언을 토대로 코로나19 가짜뉴스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소금물로 코를 세척해주면 코로나 바이러스를 막을 수 있다?
소금물이나 생리 식염수를 이용해 코를 정기적으로 씻어낸다면 일반 감기는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는 합니다만, 코로나 바이러스를 직접적으로 막을 수는 없다고 합니다.
둘째. 손 건조기로 말리면 코로나 바이러스를 죽일 수 있다?
손이나 머리 건조기를 이용해서 손을 말린다고 해서 코로나 바이러스를 죽일 수는 없다고 합니다. 다만, 흐르는 물에 비누를 이용하여 손을 깨끗이 씻어준다면 코로나 바이러스를 없앨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물이 없다면 알코올 성분이 함유된 세정제를 사용해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손을 30초 가량 구석구석 씻은 다음 종이수건이나 건조기를 활용해 손을 말려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셋째.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면 코로나19를 막을 수 있다?
이 또한 코로나19 가짜뉴스라고 하는데요. 물론, 뜨거운 물에 샤워를 한다면 코로나19와 관련되어 있는 스트레스 완화에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만, 코로나 바이러스 자체를 막아내진 못한다고 합니다. WHO에 의하면 "코로나19를 미리 예방하는 최고방법은 손을 잘 씻는 것"이라고 합니다.
넷째. 모기에 물리면 코로나19에 걸릴 수 있다?
지금까지 단 한건도 모기에 의해서 코로나19에 감염되었다는 정보나 증거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미 코로나19에 감염되어 있는 사람에게서 나온 기침이나 재채기로 인한 분비물이나 침,코에서 나오는 분비물을 통하여 주로 전염이 되고 있는 호흡기 바이러스라고 합니다.
다섯째. 알코올, 염소를 몸에 뿌리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막을 수 있다?
코로나19 확진자에게 알코올이나 염소를 몸에 뿌린다고 해서 이미 체내에 들어와 있는 바이러스를 죽이진 못한다고 합니다. 오히려, 이러한 성분들은 코와 입의 점액에 해로울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WHO가 조언한 코로나19 가짜뉴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지금처럼 어수선하고 위험한 시국에 가짜뉴스나 잘못된 소문을 퍼뜨리면 더욱 상황이 안좋아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