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처럼 일교차가 클수록 감기로 병원을 찾는 아이들이 많은데요. 병원을 가보면 감기환자들이 거의 대부분이더라구요. 저희 아이도 편도 부어서 고생중인데요. 편도 부었을때 좋은방법에 대해 모아보았습니다.
편도가 붓는 이유는 피로가 쌓이고 면역력이 떨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편도가 부으면 염증이 생기면서 고열과 오한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따가움으로 통증까지 동반될 수 있습니다.
편도 부었을때 7가지 좋은방법
1. 오일을 입안에 머금고, 20분정도 가글하듯이 머금었다 뱉어주면, 입 속 세균들을 입안의 오일이 끌어당겨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소금물 가글을 해주면 소독효과가 있어 양치하고 소금물로 가글을 해주시는 것도 붓기 완화에 좋습니다.
3. 평상시 손씻기를 생활화하여 세균감염을 최소화하고, 실내 환기를 자주 해서 공기로 인한 감염을 줄여주는 청결관리가 중요합니다.
4.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물을 마셔줌으로써 체내의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과도 보실 수 있습니다. 찬물은 혈관을 더 자극하여 일시적으로 수축팽창을 반복하기 때문에 오히려 열을 올릴 수 있으므로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5. 통증을 줄여줄 수 있는 편도선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선이 부으면 침 삼키기는 물론이고 음식을 챙겨먹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도라지를 비롯해서 열을 내리고 갈증해소에 도움이 되는 매실 등 편도선 부었을 때 좋은 음식을 평소에도 챙겨 드시면 목 건강을 지켜낼 수 있습니다.
6. 휴식
목이 부었을 때 기본적으로 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생활하고, 목의 긴장감을 풀어주기 위해 충분한 휴식으로 목이 붓지 않도록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7. 비타민c를 섭취해주면 좋습니다.
유자에 함유되어 있는 리모넨성분이 염증완화에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감기 및 신경통 치료에도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우리 몸속의 혈액 흐름을 개선해주고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유자차를 따뜻하게 해서 자주 마셔주면 좋습니다.
편도 부었을때 좋은 음식
1.배
배는 기관지와 천식에 좋은 과일로 이뇨작용을 도와 가래와 기침을 배출하여 열을 내려주는 기능을 해줍니다.
2.매실
매실에 함유되어 있는 타닌 성분이 설사와 목감기에 아주 좋은 과일로 많이 섭취하면 더욱 좋습니다. 목의 붓기와 상처를 소독해주며 열을 내려주는 등 체질개선과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3.모과
모과는 통증과 염증을 다스리는 효과가 있어 편도가 부었을 때 통증치료에 아주 좋습니다. 더불어 모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와 칼륨, 칼슘, 철분 등으로 인해 체력보충에도 많은 도움이 된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