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속이 더부룩할때 4가지 해결방법 안내

٩(๑•̀o•́๑)وو 2017. 3. 23. 23:30

맛있는 음식을 먹음으로써 하루 동안 쌓인 스트레스도 풀고, 행복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렇게 음식으로 행복을 찾다보니 가끔 속이 더부룩할때가 생겨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고 학교생활을 하는 경우는 여간 불편할 수가 없는데요. 속이 더부룩함을 해결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들을 알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되겠죠?




속이 더부룩한 이유는 소화가 안 되고 속이 불편한 것은 소화력이 떨어져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화불량

과식을 하게 되면 평소와 다른 음식량으로 인해 소화기에 갑작스러운 자극을 주게 되어 예민해짐은 물론이고,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고 속이 더부룩하고, 미식거리는 증상들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기능성 위장장애

특별한 원인 질병 없이 속쓰림, 더부룩함, 소화불량, 부글거림 등의 위장관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만성질환으로써,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지만 위의 감각, 운동, 정신 사회적인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기도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여러 가지 증상들을 동반하여 나타나는 것이 보편적이지만 속이 더부룩하고 복부팽만감이 느껴지고 울렁거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속이 더부룩할때 4가지 해결방법

1. 물을 많이 마셔 주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했을 경우에는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속이 더부룩한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과 섬유질이 합쳐지면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속이 더부룩한 증상을 개선 할 수 있습니다.



2. 규칙적인 운동을 열심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시간을 의자에 앉아 활동하다보니 몸의 활동량이 점차 적어지면서 음식을 먹어도 소화가 잘 안된다거나 속이 더부룩해 질 수 있는데요. 신체활동을 통해서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몸의 기능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줄넘기나 걷기, 스트레칭 등등 틈틈이 운동을 하시는 것이 증상완화에 좋습니다.


 

3. 올바른 식습관을 갖춰가는 것이 좋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 살아가다보니 빨리 먹는 잘못된 식습관을 비롯해, 음식을 제때 먹지 못하고 불규칙적으로 음식을 먹다보면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그런 습관이 지속되면 위에 부담을 주어 소화불량이 나타나기 때문에 음식은 과식하지 말고 천천히 골고루 씹으면서 식사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4. 속이 더부룩할때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속이 더부룩하고 불편할 때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양배추입니다양배추는 위의 점막을 튼튼하게 하여 보호하는 효능이 뛰어나 소화불량으로 인해 속이 더부룩할 때는 상한 위를 치유하는데 효과적인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매실, 모과 등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