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입냄새 때문에 고민이신분들 많으시죠? 입냄새는 워낙 원인이 다양하다보니 콕집어 말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입냄새 증상으로 많이들 겪고 계신 질환 중에 하나가 바로 편도결석인데요. 편도결석 빼는법과 원인 증상 들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편도결석은 편도의 작은 구멍 사이사이에 끼어 있는 음식물 찌꺼기에 세균이 뭉쳐서 생기는 쌀알 크기의 작고 노란 알갱이로 편도결석의 원인은 다른 사람에 비해 편도가 크거나, 평소 편도염에 잘 걸리는 사람은 편도결석이 다른 사람에 비해 자주 걸립니다.
또 구강청결상태가 불량하거나 콧물이 목뒤로 넘어가는 후비루가 있는 사람 역시 편도에 세균이 생기기 좋은 환경을 제공하게 되어 편도결석이 잘 생기고, 장부의 기능이 떨어지고 면역력이 약해질 때 편도결석이 발생할 경우가 높습니다.
편도결석 증상
평소 별다른 증상이 없을 수도 있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편도결석을 의심해 보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목이 아프거나 침 삼킬 때 목에 뭔가 걸린 것 같은 불편함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 주로 입 냄새가 나는 것이 기본적인 증상이며, 양치질을 해도 입냄새가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양치질하다가 입에서 쌀알 같은 노란 알갱이가 나오기도 합니다.
- 귀가 아프거나 감기도 아닌데 목이 간질간질한 느낌이 생길 수 있습니다.
- 기침이나 구역질을 심하게 하다보면 좁쌀만한 노란 알갱이인 편도결석이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빼는법 4가지
편도결석은 저절로 나오기도 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편도결석 빼는법을 익혀 평소에 병원을 가지 않고도 뺄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편도결석 흡입기를 이용하면, 통증은 줄여주고 편도선에 손상이 덜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편도결석을 빼 낼 수 있습니다.
2. 기침을 평소보다 세게 하거나, 양치질을 하면서 가글을 강하게 하면 편도결석이 빠져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3. 편도결석 부위를 정확히 확인하고 면봉을 이용해서 압력을 가해 편도결석을 빼낼 수 있습니다.
4. 편도결석 부위를 정확히 확인하고 바늘을 제거한 일회용 주사기에 생리 식염수나 물을 주사기에 채워 편도결석이 있는 구멍에 분사하면 편도결석을 뺄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예방법
편도결석은 평소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예방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 평소 꾸준히 양치질을 하여, 구강 위생상태를 항상 청결히 유지합니다.
- 음식 섭취 후 3분 이내에 가글, 양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목의 건조해짐을 막기 위해 수시로 수분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편도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흡연, 음주를 자제해야 합니다.
- 꾸준한 운동을 통해 면역력을 향상시킵니다.
편도결석을 조기에 발견한다면 위에서 언급한 편도결석 빼는법으로 간단히 제거할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