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임신으로 인해 서서히 몸에 변화가 생기면서 그 변화에 조금씩 적응하지만 내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증상 때문에 힘든 경우가 종종 생기기 마련입니다. 임신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질병에 많이 노출되기도 합니다. 저는 임신초기 설사 때문에 고생을 한 적이 있어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
임신으로 인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에스트로겐이나 프로게스테론 등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장의 기능이 떨어지고, 소화력까지 약화되어 임신초기에는 설사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임신으로 인해 초기에는 몸이 예민해지고 스트레스에 의해 장염이나 배탈에 더 쉽게 걸려 설사로 인해 고생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또한 입덧으로 인해 음식을 섭취하면 구토와 입덧으로 고생을 해 음식을 아예 먹지 않다가 시간이 지남으로써 활동하지 않던 장이 자극을 받아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임신초기 설사 대처방법
▶ 설사로 인해 수분이 부족하면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 끓인 보리차와 이온음료를 수시로 마셔주면서 미네랄과 수분보충을 해주는것도 좋습니다.
▶ 무조건 굶는 것보다는 흰죽이나 야채가 들어간 죽으로 장과 위를 자극하지 않으면서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증상완화에 좋습니다.
▶ 특히나 임신초기 입덧으로 고생할 때는 맵고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향이 강한 인스턴트 음식섭취는 가급적 안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임신초기 설사 증상이 하루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반드시 산부인과에 가셔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초기에는 설사가 심하면 자궁수축, 탈수 증상으로 인해 유산의 위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탈수예방을 위한 수액이나 약을 처방받아 고생을 덜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에 좋은 음식
매실
매실이 수분을 흡수하여 설사증상을 완화시켜주고, 매실에 풍부한 타닌성분이 몸의 열을 내려주고 혈액 속에 들어 있는 독성물질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어 매실원액을 따뜻하게 한잔 마셔주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매실에는 구연산이 풍부해서 젖산을 분해시켜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바나나
바나나에 함유되어 있는 팩틴 성분이 변비를 예방해주고, 동시에 임신초기 설사를 하시는 분이 드시면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사과
사과 역시 바나나와 마찬가지로 팩틴성분이 풍부하여 심한 설사와 변비 증상완화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피로물질을 제거해 주는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대추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설사할 때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요즘처럼 쌀쌀한 날씨에는 대추차를 마셔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연근
연근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끈적끈적한 성분인 뮤신이라는 성분이 소화작용을 도와주며, 단백질을 분해하여 위벽을 보호하여 임신초기 설사증상 완화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설사로 고생할 때 연근즙을 만들어 마셔주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