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린 아이들을 키우는 가정에서는 더욱 조심해야할 뇌수막염은 요즘처럼 일교차가 심한 시기에는 면역력이 쉽게 떨어지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뇌수막염 초기증상을 비롯한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뇌를 둘러싼 얇은 막쪽에 염증이 생기는 뇌수막염은 몸의 면역력이 약해져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체내에 침투하여 생길 수 있습니다.
- 뇌수막염 원인
뇌수막염이 발병하는 원인은 다양하다고 하는데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서 뇌수막염이 발병하는 대부분의 원인은 장 바이러스라고 합니다. 뇌수막염을 발병시키는 바이러스 이름이 다양하다고 합니다.
- 뇌수막염 증상
뇌수막염으로 인한 초기증상들이 감기와 비슷한 경우가 많아 부모님들이 가볍게 넘기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특별한 이유없이 두통이 생기면서 고열증상이 발병하면 한번쯤 의심을 해보셔야 합니다. 조치없이 방치하게 된 경우 발작이나 경련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 뇌수막염 초기증상
두통
38도 이상의 고열
발작이나 경련
구토 및 식욕부진
오한
후부두 경직
혼수상태
심한 경우에는 뇌 손상
- 뇌수막염 예방법
일단 뇌수막염 예방접종
실내 깨끗이 청소
면역력 향상에 좋은 운동이나 음식 챙겨먹기
야채, 과일 등 영양소를 골고루 갖춘 음식섭취
외출후에는 손발 깨끗이
- 뇌수막염 치료
체내의 바이러스로 발병한 뇌수막염은 자연치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세균성 수막염의 경우에는 항생제를 투여하는 등의 빠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또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키울 수 있도록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충분한 휴식과 함께 건강한 식습관도 중요합니다. 특히나, 수막구균 뇌수막염의 경우에는 전염이 될 수 있기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별한 이유없이 뇌수막염 초기증상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면 꼭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