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들 반찬하기 살짝 귀찮아져서 생선을 한 마리 구워서 먹었는데요. 가시를 잘 발라준다고 했는데 가시를 덜 빼서인지 아이가 그만 밥 먹다가 목이 이상하다고 울어서 식겁했습니다. 민간요법이 안 통해서 밥 먹다 말고 인터넷 뒤지고 난리도 아니였습니다. 가시걸렸을때 대처법 오늘 확실히 알고 가야겠습니다.




목에 가시걸렸을때 5가지 대처법

1. 식초 가글하기

생선가지가 목에 걸리면 따끔따끔하고 불편함은 물론이고 통증 때문에 아픈데요. 제일 먼저 따뜻한 물을 마셔주면 가시가 내려갈 수도 있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물에 식초를 조금타서 가글을 해주면 생선가시를 녹여 가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식초처럼 산성이 강한 음식을 먹으면 생선가시를 자연스럽게 녹여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콜라 마시기

어른이 목에 가시 걸렸을때도 힘들지만 아이가 가시가 걸렸다면 가시를 제거하기까지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는데요. 평소 좋아하지 않는 식초, 김치를 먹게 하는 민간요법으로 인해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됩니다. 저는 그럴 때 콜라를 마시게 하는데요. 콜라는 인산칼슘성분으로 인해 뼈를 녹인다는 말 뿐 아니라 치아를 상하게 한다고 하여 잘 못 먹게 하지만 이 때만큼은 먹을 수 있게 해줍니다. 콜라가 가시를 부드럽게 녹여 내려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3. 생계란

여러 가지 방법을 써도 되지 않을 때는 냉장고에 항상 자리 잡고 있는 생계란을 깨트려서 먹으면 가시가 부드러운 생계란으로 인해서 내려간다고 합니다.


 

4. 따뜻한 물 마시기

집에 정수기가 있다면 따뜻한 물을 조금씩 마셔보는 것이 가시 빼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성공확률이 복불복이기 때문에 큰 가시보다는 작은 가시가 목에 걸렸을 때 그나마 성공확률이 높습니다.


 

5. 병원가기

목에 가시가 걸렸을때 가장 안전한 방법이 바로 병원에 가서 가시를 빼내는 것입니다. 위치에 따라서 제거하는 방법에는 차이가 있지만 아무래도 인두나 후두 쪽에 발생한 것은 이비인후과에서 손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시도해보고도 계속 목에 통증이 있으면 병원에 가셔서 안전하게 제거하는 것이 목에 깊은 상처가 생겨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목에 가시걸렸을때 주의점~!!

- 반찬없이 맨밥만 먹으면 가시가 빠진다고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 가시를 빼기 위해 손을 넣는 것 역시 식도에 손에 있는 세균으로 인해 2차 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김치를 먹으면 도움이 된다는 것도 잘못된 방법입니다.

- 떡을 먹으면 가시가 음식과 함께 내려간다는 방법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댓글